내가 생각하는 드립 커피의 핵심. Point of Hand Drip Filter
1. 원두 가루의 굵기 - 기계용이라고 너무 가늘게 갈면 커피가 안 내려진다. (이건 정말 커피추출기가 고장 난 줄 알고 새 기계를 다시 산 경험으로 인한 짠내나는 고백이다. 평소 때는 안 그랬는데 왜 그랬을까. 새로 사라는 계시였다고 세뇌하는 중이다.)
2. 커피 필터(여과지) - 드리퍼로 커피를 내릴 때는 커피 필터가 맛을 좌우한다. 칼리타 dripper를 사면 칼리타 커피 필터가 들어 있어서 그걸 쓸 때는 원두의 굵기가 어떻든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, 다른 제품을 써보고서야 알았다. 커피 필터는 굉장히 중요하다.
** 독일 사는 친구(본인이 추구하는 커피 맛에 엄청 엄격해서 한국에 올 때도 본인이 좋아하는 커피를 꼭 가지고 온다)가 추천해준 드리퍼와 커피 필터가 밀리타(Melitta)라는 브랜드인데, 기회가 되면 꼭 사 볼 예정이다.
구입해본 필터.
GUSTIN KRAMER 콘 스타일 커피 필터. 현재 사용 중 ◎
코스트코에서 판매한다. 무난한 편, 딱히 좋고 싫고는 없지만, 여과지의 색이 완전 흰색이다.
아이허브에서 산 커피 필터.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 ◎
뭘 사야 할지 몰라 무형광이라서 대충산 아래의 아이(아이허브에서 샀다)는 조금이라도 가늘게 갈면 가루가 마구마구 통과해버린다. 입에서 원두 가루를 걸러 내야 한다. (현재는 안 쓰고 있다)
EMMA 커피 필터. 현재 사용 중 ◎
트레이더스에서 판매한다. 무형 광이다.
이유는 왜 그랬는지 알 수 없지만 미친 듯이 가늘게 간 커피를 만족스럽게 소진해야 하는데(안타깝게도 비싼 일리 커피 갈기에 실패했음) 엄청 가늘게 갈았는데도 커피를 마실 때 가루가 전혀 느껴지지 않음.
++++++ 추가 Update
About Hand Drip Coffee ?
※ 핸드 드립 커피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.
드립 커피 내리는 방법 How to make Drip Coffee
정말 깔끔하고 풍부한 핸드 드립커피 조합 ♥ 킴보커피+밀리타 드리퍼+ 밀리타 커피필터
2020.11.13 UPDATE
아래 사진에서 보이듯이 칼리타 102와 밀리타 102는 사이즈가 2배 정도 차이 나요.
*칼리타 102가 2잔이라면 밀리타 102는 4잔 정도 내리기 딱 좋은 사이즈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. 물론 추출하는 사람 커피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요.
#4의 사이즈는 대략 19.4cm * 13cm 정도 됩니다.(박스 표면에 사이즈 표기가 되어 있지 않아 임의로 측정해서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.)
칼리타 102에 사용했을 시 많이 남아요.
밀리타 102에는 적당합니다.
인터넷으로 GUSTIN KRAMER #2 필터의 사이즈를 검색해 보니 아래와 같이 같이 나오네요.
- GUSTIN KRAMER #2 필터의 사이즈 - 15.7cm * 10cm
- GUSTIN KRAMER #4 필터의 사이즈 - 19.4cm * 13cm
개인적으로 인터넷 검색으로 나온 #2의 사이즈가 정확하다면, 칼리타 102에 적합한 사이즈이다에 한표입니다.
댓글
댓글 쓰기
No Spam Allowed. 스팸금지!
어떠한 소통이라도 환영하지만 다시 또 해외 스팸글들이 도배되기 시작해 검토후 게재됩니다. =.=